본문 바로가기

전자화폐

이더리움이란? 2편

이더리움.알트코인연구소(http://cafe.naver.com/hconnect2)카페의 글을 참고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이란? 2편입니다.

블록체인에 대해 간략히 1편에서 소개 되었고

2편에서는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다른점 과 기술력을 비교 해보려 합니다.


가상화폐는 아주 다양한 가상 화폐들이 있습니다.(지금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기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시장에 던져 져서 투자자들과
이용자들이 냉정하게 판단하고 투자를 하게되고,
기술력이 부족하거나 다단계코인 등은 역사속으로 사라지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전체 전자화폐 코인 시장에서 랭킹 2등으로
비트코인 뒤를 이어 시가 총액이 2번째로 큰 가상화폐 입니다.

아래 사진은 (2017-4-6기준) 현재 전자화폐 순위와 시세등을 나타내는 사진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 합니다.
http://coinmarketcap.com/currencies/views/all/

비트코인의 경우 시가 총액이 약 $182억 (\20조 5천억원) 수준이고
이더리움의 경우 시가 총액이 약 $ 42억 ( \4조  7천억원) 수준 이네요.

또한 현재 전자화폐의 종류가 약 700개에 달합니다.


비트코인과 무엇이 다른가에 대해 알아 봅시다.

비트코인의경우 화폐의 기능에 충실하기 위해 태어났다고 이해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은 1편에서 언급했던 2가지의 기술로써 그리고 총발행량이 2100만 BTC(btc-비트코인단위)로 
한정 되어있어 무한정 생산되는 것이 아닌 유한한 화폐라는 겁니다.

이더리움은 무한정 생산이라기 보다는 초기 프리세일로 판매된 코인의 개수+채굴(POW)방식으로
현재 약9천만개의 이더리움이 발행 되었습니다.

현재는 14초당 한개의 블럭이 생성되고 한블럭당 5개의 이더가 만들어집니다.
이것이 무한정 만들어지느냐? 아닙니다.

이더리움 내부에는 시한폭탄 장치가 되어있어 일정량의 이더리움이 발행되면 시한폭탄이 터져 채굴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게 되며 채굴량이 현저히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한히 0에 수렴하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POW(채굴)방식에 POS(이자지급)방식으로 전환이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이더리움으로 우리는 비트코인과 같은 거래 뿐만 아니라
부동산, 계약서, 그리고 사물인터넷(IOT)간의 금융거래

예를들어, 청소로봇이 돈을 벌기위해 정비로봇의 집에가서 청소를 해주고 돈을 받고
정비로봇은 고장난 청소로봇을 고쳐주고 돈을받는 기계간 거래까지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이라고 볼 수있겠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언어라고도 표현 가능하겠네요.


이더리움은 전세계에있는 수많은 사용자들의 컴퓨터의 자원을 p2p방식으로 활용 합니다.

그리고 분산네트워크를 구성하고 SNS, 이메일, 전자투표 등 다양한 정보를 기록할 수있는 시스템을 만들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이더리움은 어느정도까지 개발이 되었을까요?



이더이후 이더리움 3.0은 무제한적인 스케일링을 실현할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보아 알 수있듯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처럼 현재 코인으로써의 완성형이 아닌

아직도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그런 플랫폼 화폐라고 할 수있겠습니다.


참고 -알트코인연구소(http://cafe.naver.com/hconnect2) 류잼님

'전자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더리움이란? 1편  (0) 2017.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