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 책 리뷰

돈의속성 - 저자 김승호

아주 유명한 저자 김승호 회장의 책 "돈의속성" 발간 된지 정말 오래 되었지만 한번도 읽지 안았던 것 같다.

일단 책이 내 스타일이 아니다.
(내가 좋아하는 책 스타일은 소설처럼 이야기하듯이 말하는 자서전 같은 스타일을 좋아한다.)

하지만, 이 돈의속성 책은 김승호 회장의 돈에 대한 굉장한 내공도 느껴지고 정성도 느껴진다.
그 이유는 김승호 회장이 말 하고자 하는 것을 목차별, 내용별 모두 정리되어 있는 공략집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메모 하고싶은 내용이나 구절들이 많이 있었다. 아래 차근차근 나열 해보겠다.
한번 더 읽고 싶은 책이다.

총평 : 부자가 되기 위한 김승호회장이 기록해놓은 공략집.

우리나라의 부족한 금융이해.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금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나 또한 매우 그러하다.
한국은행이 국민이 알면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한 많은 금융용어중 약 96개를 추려서 김승호 회장이 콕콕 집어 놓았다. 이 96개에 대해서는 내가 따로 각 용어를 공부할 겸 블로그에 포스팅 할 것이다.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 한다. - 비트코인과 같은 High risk High return을 피해라. 
    빨리(쉽게) 번돈은 빨리(쉽게) 없어지기 마련이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벌어야 지속적으로 부자로 유지 할 수 있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 생명과 자연을 존중 해야한다.
    생명은 모든 생명과 연결되어이 있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아무 계획도 없고 아무 욕망도 없는 자산은 죽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모든 시간을 나를 위해 쓸 수있도록 > 내가 하고싶은것을 하고싶을 때 하고싶은 만큼 하는 것이 내가 사려는 시간이다.
5. 쫓아가지 않는다. - 부동산, 주식 절대로 따라가지 않는다.
    아님말고 정신으로 내가 매겨놓은 가치보다 절대 비싸게 사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 귀신이나 자연재해 같은 것에 매력을 느낀다.
    불경기나 공황보다 더 무서운 것은 탐욕과 거품이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 시장은 5년이면 회전 / 부동산은 10년이상.
    5년이면 정부가 바뀌기도하면서 회전한다 / 부동산은 10년이상 팔지 않는 것이다.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언제나 1등을 산다.  1등을 넘보는 2등에도 투자한다.

국제 비즈니스 행동기준
사소것 까지 모든 행동(매너)의 기준을 만들어 놓아라.
이 내용은 추가로 블로그에 남겨놓겠다.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와 형제에 대한 행동요령
1. 10억원 이하
    아직 부자가 아니다. 배우자, 부모님 정도만 도와줘라.
2. 50억원 이하
    부모님, 형제, 조카들에게 필요한 것을을 도와줘라.
100억원 이하
    나의 가족이 부자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줘라.

 

한번 더 책을 읽게되면, Update 하겠다. 
200쇄 기념 개정보증판으로, 중간중간 읽을만한 내용이 너무너무 좋다.